탑칼럼
2023년 11월 29일   11:53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북한 당국, 길거리에서도 개인 노트북 검열
김경아 기자(자유북한방송) 

최근 북한 당국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 대한 집중 검열에 나서면서 하드디스크(보조기억장치)까지 확인하고 있다는 소식을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북한에서 컴퓨터와 인쇄기, 라디오 등의 전자기기는 안전부와 보위부에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다. 개인이 안전부와 보위부, 전파감독국(보위부 소속)을 찾아다니며 서류를 제출하고 기기 검열을 받아야 하는데 특히 컴퓨터는 등록절차가 까다롭고 기간도 오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은 함경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이 14일 “요즘 청진시에서 개인 컴퓨터에 대한 검열이 진행되고 있다”며 “보위부, 안전부, 검찰소 성원으로 구성된 검열관들이 컴퓨터가 있는 집들을 돌며 컴퓨터를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고 전해왔다고 했다.


소식통은 “우리 집에 온 검열 성원은 2명이었다”며 “이들이 컴퓨터에 ‘붉은별’ 조작체계(운영체계)를 쓰는지 우선 확인한 후 하드디스크를 처음 등록할 때 문건에 기록된 것과 실제 같은 지 깐깐히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내가 컴퓨터를 가지고 있은 지 10년이 넘었다”며 “그동안 컴퓨터 검열이 수차 진행되었지만 컴퓨터를 분해해 하드디스크까지 확인한 것은 두세 번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번 검열에 걸린 주민이 한둘이 아닌 것 같다”며 “내가 하는 한 주민은 하드디스크가 등록할 때 것이 아니라는 이유로 컴퓨터를 회수당했는데 하드디스크가 망가져 교체한 것이라고 사정을 했으나 소용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소식통은 “또 다른 친구는 ‘붉은별’ 운영체계를 쓰지 않았다고 노트컴(노트북)을 회수하겠다는 검열 성원에게 비(중국돈) 200원(미화 28달러)을 주고 겨우 무마했다”며 “최근 당국의 검열과 단속이 그 범위와 강도에 있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데 무슨 검열이든 진행될 때마다 결국 주민들이 주머니를 털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조선컴퓨터센터가 개발한 ‘붉은별’이라는 컴퓨터 운영체계를 사용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붉은별’ 체계가 미흡한 점이 많고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비롯한 외국 영상을 몰래 보는 것을 다 기록한다고 알려지면서 ‘붉은별’ 체계를 쓰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함경남도의 한 주민 소식통도 같은 날 “컴퓨터와 같은 전자제품에 대한 검열은 이전부터 계속되어온 것이지만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이 채택된 후 더 강해졌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며칠 전 내가 일하는 사무실에 보위지도원인지 안전원인지 모를 검열 성원이 길가던 대학생 청년을 데리고 들어왔다”며 “그 청년의 손에 든 가방에 든 것이 노트컴이냐고 묻고는 컴퓨터에 불순한 내용이 없는지 깐깐하게 검열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컴퓨터, 특히 노트컴은 간부나 돈주를 비롯해 나름 괜찮게 사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물건”이라며 “이전에는 자랑하듯 노트컴을 들고 다니는 청년들이 많았지만 검열이 심해지면서 최근에는 노트컴을 밖에 들고 다니는 것을 극력 삼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아 기자
 
 
등록일 : 2023-06-16 (18:30)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지 못하...
[ 22-09-01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Wikileaks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의 힘은 인간의 어리석어 경솔함 곧 욱하는 혈기를 억제하는 하나님의 권능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통제를 받아 여호와를 경외하는 성품을 누리는 자들은 지혜로운 자들이고 이를 거부하는 자들은 어리석어 방자하여 스스로를 믿는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으로 행하는 자들은 서로 사랑함으로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배가로 받아 누리게 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로 쉬지 못하시게 주야로 깨우는 파숫군의 사명을 감당하는 한국교회로 드려지도록 넘치는 감사찬송을 쉬지 말아야 한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통제를 받으면 슬기로운 자들이고 거부하면 어리석은 자들이라. 어리석으면 온갖 말을 믿는 우에 당한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