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hek {kho-shek'} Meaning: 1) darkness, obscurity 1a) darkness 1b) secret place
한국어로는 흑암으로 번역된 코-섹은 여러 의미를 성경적으로 품고 있다고 본다. 흑암이라고 하는 것은 물질계속에 존재하는 빛의 물질의 반대를 의미한다고 하는 자연과학적인 의미로 이를 보려는 것, 그 이상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를 절망으로 본다면, 흙이 살아갈 길이 막막해지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토우와 보우가 가득한 흙은 절망으로 통과하고 스스로 살아 날 길이 없는 의미를 영감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의 절망을 연상시키는 것을 품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그 존재가 흙에서 나온 것이다. 그 흙에서 나온 인간은, 자기 근원이 겪고 있었던 그 아픔을, 토우와 보우와 코-섹의 아픔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런 아픔을 가지고 있는 인간은 토우와 보우적인 환경 속에서 언제든지 절망의 코-섹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그렇게 사로잡히는 것은 그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깊은 절망을 통해서 구원자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살아날 길을 알게 하는 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 도움이 곧 그 절망에 사로잡힌 흙들의 눈에는 빛으로 보여 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흙들의 구원은 그런 구원을 가능케 하는 자의 말씀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오늘 날 교회는 태초의 흙을 구원하여, 절망의 심연에서 구원하여 내사 인간으로 만드신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그분으로부터 나오는 말씀을 섬긴다는 것이다. 태초의 발하신 말씀, 곧 절망에 빠진 흙을 구원하여 하나님의 짝으로, 격상시켜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을 만드시는 말씀은 항상 불변하시다. 그 말씀이 교회 강단에 기름 부어 진다면 북한주민의 절망을 치료하는 말씀으로 역사하실 것이다. 이제 교회가 가지고 있는 태초의 말씀을 발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은 곧 흑암을 극복하는 능력과 구원의 말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천둥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