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25년 5월 21일   00:41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北 여전히 시리아에 화학무기 판매”
한진석 기자 
“북한이 비핵화 의향이 없다는 걸 파악하고 증명하는 데까지는 6개월에서 1년이 걸릴 수도 있다.” 미국 국방정보국(DIA) 선임 정보분석관을 지낸 북한 군사 전문가인 브루스 벡톨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수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는 데 아직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핵화 의향이 없다는 걸) 파악하게 된다면 예전(‘최대의 압박’ 정책을 지칭)으로 돌아가게 된다”며 “미국은 북한을 경제적으로 매섭게 몰아붙일 것이다”고 전망했다. 

벡톨 교수는 북한 생화학무기 확산 문제 등에 대한 연구 내용을 담은 자신의 신간발표회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벡톨 교수는 이른바 ‘핵 리스트’ 제출을 거부하는 북한의 태도가 북-미 대화 교착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미 대화는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 수를 밝히는 데 합의하는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며 “(‘핵 리스트’ 제출 요구가) 정말 강경하다고 생각하나? 이(핵 리스트)를 적는 데는 한 시간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다만 벡톨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모두 (정상회담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열릴 것이다”고 단언했다. 그는 또한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이 영변 외에 다른 핵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영변 폭격 등의 조치를 취하진 않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그는 “그 대신 미국은 경제적인 압박에 나설 것이다. 지금은 중국에 있는 소규모 은행만 겨냥하지만 앞으로 미국이 북한의 돈을 세탁해주는 중국의 모든 은행을 제재하겠다고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벡톨 교수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유엔 전문가 패널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여전히 시리아에 화학무기를 판매하고 있다”며 “(대량살상무기 확산은) 김정은의 곳간을 채우고 그가 엘리트를 통제하는 데 여전히 도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핵화만큼이나 ‘비확산(대량살상무기와 그 기술의 확산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진식 기자



등록일 : 2018-11-20 (03:03)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지 못하...
[ 22-09-01 ]

글이 없습니다.



부정선거 고발 캠페인

Wikileaks

유튜브 오늘의 말씀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께 면류관을 바치고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감사찬송으로 모든 영광을 돌리며 성령에 이끌려 순종하는 것이 것이 곧 영원한 축복이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하셨다.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신다. .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의 통제를 받아야 입혀주시는 흰옷을 입고 예수와 함께 다니는 은혜를 넘치는 감사찬송으로 구해받아 누리자.

구국동영상 썸네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이 은혜를 받아 즐겨내는 자가 되어 모든 善을 넘치게 하려면 범사에 감사찬송으로 구해야 한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8-0191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