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칼럼
2018년 12월 15일   23:21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글   기사 확대기사 축소리스트프린트
미 의회 보고서 “탈북자 상황 악화…중국 정부 제재해야”
중국 내 인신매매가 폭발적으로 늘어 여성들을 판매 상품처럼 취급하고 있습니다.
지예원 기자 

앵커: 중국 내 탈북자들의 여건이 더 악화된 가운데 탈북자 북송과 관련된 중국 정부 기관을 제재해야 한다는 미국 의회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The Congressional-Executive Commission on China)는 10일 발표한 2018년 연례보고서에서 탈북자 북송에 관련된 중국 정부기관과 개인을 제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위원회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이와 같이 제안하면서 중국 정부가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탈북자 북송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가 대북인권특사를 임명∙인준하고, 북한인권법 재승인법에 따라 한국 측과 함께 중국 내 탈북자를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과 인권 증진 노력을 조율해 나갈 것도 제안했습니다.


위원회는 또 작년 한해동안 중국과 북한, 그리고 동남아시아 접경지역에 대한 검문조치(security measures)가 강화된 것이 탈북자들의 위험 요소를 증가시켰고 이로 인해 북한 주민들의 탈북도 제한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특히, 올해 3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이후 중국 정부가 탈북자 신고 보상금을 올렸다는 한국 언론보도를 인용하면서, 결과적으로 중국 정부가 수많은 탈북자들을 억류하고 일부 탈북자는 북송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작년 말부터 탈북자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 선교사와 교회에 대한 중국 정부의 단속(crackdown)도 한층 강화됐다고 평가하면서, 이들에 대한 추방은 중국 당국의 ‘불법 종교활동’ 단속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이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해 한국에 온 탈북자는 1천 127명로, 탈북자 수가 2천 914명으로 가장 많았던 2009년 이래 지속적으로 감소해 왔습니다.


아울러 탈북자의 대부분인 여성들이 많은 경우 강제 결혼과 상업적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한 인신매매에 희생당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위원회의 공동의장인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공화, 뉴저지)은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한 심각한 남녀 성 불균형이 중국 내 인신매매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고 10일 기자들과 만나 지적했습니다.


스미스 의원: 중국 내 인신매매가 폭발적으로 늘어 여성들을 판매 상품처럼 취급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북한을 포함한 다른 국가에서 이러한 성매매 여성들을 데리고 왔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 중국 당국이 중국 남성과 탈북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중국 호적 발급과 국적 부여를 거부해 이 아이들이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유엔 아동권리협약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편, 보고서는 작년 말 중국 정부의 유엔 대북제재 이행으로 중국 내 북한 노동자들이 본국으로 송환됐지만, 올해 3월부터 북한 정부가 다시 중국에 노동자를 파견하기 시작했다며, 이는 유엔 대북제재 위반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등록일 : 2018-10-11 (03:32)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기 원하세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비 툴바를 설치 하세요


                         
스팸방지 :    (필수입력 -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남북빨갱이 적그리스도 WCC 음녀들을 ...
[ 18-12-15 ]
[조갑제 칼럼]
[김성욱 칼럼]
[남신우 칼럼]
[수잔숄티 칼럼]
[김필재 칼럼]
[인권투사 칼럼]
[이사야의 회복]
[창조의 희망]
[구국의 시와 격문]
[구국의 예언]
글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기사제보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ㅣ 즐겨찾기 추가
서울 특별시 강동구 길동 385-6 Tel 02)489-0877 ㅣ 사업자번호 : 212-89-04114
Copyright ⓒ 2007 구국기도 All rights reserved.  ㅣ 국민은행 580901-01-169296 (오직예수제일교회 선교회)